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모델솔루션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청약 한도 기관 경쟁률

by 리치엔 2022. 9. 27.
반응형

 

모델솔루션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좋은 결과 높은 기관 경쟁률

주관사 KB증권

 

 

 

오랜만에 수요예측에서 만족스러울 만큼의 결과가 나와 공모주 청약 시장이 약간의 상기된 술렁임이 감지됩니다. 그 주인공은 모델솔루션입니다. 기관 투자자들의 높은 참여도와 경쟁률이 좋은 반면 의무보유확약 비율은 두 자릿수가 되지 못해 아쉬움도 있지만 최근 침울해지는 증시와 경제 상황을 비추어 보면 양호함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단 상장일이 겹치는 종목이 있어 아쉽기도 하지만 유통 가능 물량 면에서도 비교우위를 기록하는 모델솔루션이기에 다소 기대심리가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모델솔루션 기업 재무 사업 내용

 

 

모델솔루션의 사업영역은 프로토타입 및 소량생산 서비스 분야입니다. 프로토타입이라 함은 시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며 첨단과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여서 모델솔루션은 지난 3년간 꾸준한 매출과 수익을 이어옴이 확인됩니다.

 

출처 모델솔루션 IR자료

 

한편 모델솔루션은 이번 코스닥 상장을 통해 유입되는 공모 자금을 시설자금과 해외영업거점 확대 및 채무상환에 사용할 것이라고 사용처를 밝혔습니다.

 

출처 DART 모델솔루션 증권신고서

 

 

 

모델솔루션 공모주 청약 상장 일정 및 공모가

 

 

 

모델솔루션은 100만 주의 공모주를 공모가 27000원에 신주모집 100%로 주관사인 KB증권을 통해 청약을 진행합니다.

 

청약일은 26일과 27일이며 청약 증거금 환불일은 2일 뒤인 29일 목요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한편 상장일은 10월 7일 금요일로 예정돼 있습니다.

 

청약일이 겹치는 기업인 이노룰스도 상장일이 10월 7일로 예상돼 청약 전 감안을 해야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모델솔루션 공모주 청약 일정

 

반응형

 

 

모델솔루션 공모주는 우리사주조합에 2.56% 일반 청약자에 25만 주 25% 기관투자자에 72만 4393주 72.44%를 각각 배정 될 예정입니다. 우리사주 청약에서 실권주가 없었음이 확인됩니다.

 

모델솔루션 공모주 청약 배정 비율

 

 

 모델솔루션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및 의무보유확약 비율

 

 

모델솔루션 공모주의 수요예측에는 1736곳이나 되는 많은 기관이 참여했고 1725.78 대 1의 높은 경쟁률이 기록됐습니다. 오랜만에 높은 참여도와 경쟁률이 나타난 점이 고무적으로 평가됩니다.

 

모델솔루션 공모주 기관경쟁률

 

 

기관의 높은 경쟁률에 의해 희망공모가 밴드인 24000원에서 27000원을 훌쩍 뛰어넘는 수준의 공모가를 제시한 기관들이 많았습니다.

 

33000원 이상을 제시한 신청수량도 9.4%나 됐고 희망밴드 상단인 27000원을 초과한 수준을 제시한 기관이 1467곳 84.5%나 됐고 신청수량도 약 84.7%나 됐습니다.

 

 

 

 

좋은 분위기 속에서 모델솔루션은 희망밴드 상단인 27000원으로 공모가를 확정했습니다. 이는 공모주의 주당 평가가액인 40292원에서 약 33%의 할인율이 적용된 금액입니다.

 

공모가를 높이지않아야 상장일 유통 가능 물량의 금액이 높아지지 않음을 감안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일반 청약자의 입장에서 다행스럽게 생각한 포인트입니다.

 

모델솔루션 공모주 주당 평가가액 및 확정 공모가

 

 

한편 모델솔루션 공모주에 대한 기관의 의무보유확약 비율은 8.12%로 두 자릿수를 기록하지 못했습니다.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 3고로 인한 투자 자금력과 증시 하락을 감안하면 이 정도의 의무보유확약 비율에도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델솔루션 공모주 기관 의무보유확약 비율

 

 

 

 모델솔루션 공모주 청약 증거금 한도 및 주관사 수수료

 

 

모델솔루션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KB증권은 일반 그룹 청약한도를 8000주 이후 촘촘하게 우대기준과 청약단위를 설정했습니다.

 

일반 청약자 배정 물량은 25만 주이므로 균정 방식 배정 주식수는 12만 5000주에 불과하며 최소 청약 10주의 증거금은 13만 5000원입니다.

 

 

KB증권에서 공모주 청약을 온라인 매체를 통해 할 경우 일반 고객 등급에서는 1500원의 청약수수료가 있음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델솔루션 공모주 상장일 유통 가능 물량 및 금액

 

 

모델솔루션의 상장일 유통 가능한 물량은 총 상장 예정 주식수의 약 15.23%인 97만 4393주이며 이를 공모가 27000원으로 환산하면 약 263억 원입니다.

 

또한 매도 주체는 이번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공모주주밖에 없습니다. 기존주주가 없어 한결 부담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모델솔루션 공모주 상장일 유통 가능 물량

 

 

 

 모델솔루션 공모주 청약 전 검토 사항

 

 

모델솔루션 공모주가 그동안의 공모주 시장의 체기를 말끔히 씻어주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동시 상장하는 기업만 없다면 더욱더 날개를 달 수 있을 것 같은 모델솔루션인데 말입니다.

 

청약일도 겹쳐 자금 융통도 어렵고 한 번이라도 더 고민을 해야하는 소지가 있도록 한 일정 구성이 참 아쉽습니다.

 

따상이 꿈과 추억이 된 시점에서 모델솔루션 공모주 청약이 즐거운 수익을 안겨주는 또 하나의 꿈이 되길 희망합니다.

320x100
반응형

댓글